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이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물인터넷은 가전제품, 전자제품, 헬스케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기기까지 다양한 제품에 인터넷을 연결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기기를 제어한다.


예를 들면 야외에서 집안 실내 온도를 제공 받고 앱을 통해서 실내 온도를 조절하고, 보일러를 가동하는등 인터넷으로 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IoE (Internet Of Everything), 만물인터넷이라 한다.


IoT와 IoE는 같은것인가?


개념적으로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둘의 가장 큰 차이는 IoT(사물인터넷)가 사람이 제어를 하는 개념이라면, IoE(만물인터넷)는 사물끼리 조작이 되는 점이 차이라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에서는 가스벨브를 끄고 키는 동작은 사람이 하지만, 만물인터넷에서는 가스렌지가 장시간 켜져있을 경우 주변에 사람이 없다 판단하고 자동으로 가스 밸브를 잠그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IoT(사물인터넷)는 일방향 통신이고, IoE(만물인터넷)은 쌍방향 통신이다.


또한 앞으로 다가올 IoE(만물인터넷)은 상황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에도 단점이 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서로 통신으로 제어를 하고 동작하는 방식이기때문에 보안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각 사물들의 인터넷망을 해킹을 통해서 일어나는 범죄에 예방을 하고자 하면 보안이 필수인 셈이다.

+ Recent posts